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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2년 1월 22일 일요일

영재학급 승인을 축하하라고?

집으로 되돌아올때 모교인 명덕고를 지나는 길을 선택한 어제.
명덕고가 교육부로부터 '영재학급 신설' 승인을 자축 홍보하는 플래카드가 시야에 들어왔다.

내가 졸업하던 해에 재단은 외국어고를 만들어, 당시 명덕고와 명덕여고의 실력 있는 선생님들을 대거 전출시켰다.

일반고인 명덕고가 개교 이래 6년여간 빠른 속도로 진학율을 끌어올렸던 실적 뒤에는 양질의 수업과 모진 체벌의 쌍끌이가 있었다.
그러나, 양질의 수업을 제공하던 선생님들이 대거 전출되고 점차 체벌에 부정적인 사회분위기가 조성되어가자 명덕고는 여느 일반고와 다름없는 학교로 남겨졌다.

영재학급 신설은 학교를 더이상 성립할 수 없는 재단이 또하나의 외국어고를 일반고 내에 만든 것에 다름아닐까 생각이 미쳤다.
영재가 아닌 나와 같은 후배들이 한 울타리안의 외고를 보고, 한 건물안의 영재학급을 보며 느꼈을 심정을 상상 가능하다.
등급별 야간자율학습을 했던 고3시절, A반에서 B반을 보고, B반에서 A반의 시선을 느꼈던 나 역시 경험했기 때문이다.

교육이란 1차적으로 '누가, 무엇을' 가르치느냐가 중요하다 말해져왔다. 공교육의 담장 안에서, '왜 가르쳐야 하는'지에 대한 담론을 시작한 것은 곽노현 교육감의 가장 의미있는 시도였다. 그것도, 서울에서 말이다.

그 담론을 가두고 종결시키려는 시도가 곽감의 구속이었다. 담론을 제기했던 곽감이 구속되자 교육의 본질적 목적에 대한 집단적 토론이 정치적 논란과 사법적 논쟁으로 빨려들어가는 것을 지켜봤다.

고되고 지리한 상고심이 노정돼 있지만, 곽감이 자신의 생사보다
자신이 시작한 담론의 생사에 더 헌신해주길 바란다. 더 많은 사람들을 참여시키고, 교육현장에서 그 담론이 생명력을 가지고 꿈틀대고 분출될때 곽감은 재판결과와 상관없이 오래 살아남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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